본문 바로가기
컬처/Book

미드 속 억만장자가 인용하는 책, 세스 고딘의 더 딥(The Dip)

by 헤로도토스의 별 2022. 7. 20.

억만장자 데미안 루이스

★ 미드 빌리언스를 재밌게 보고 있다.

시즌이 6까지 나왔는데, 이제 겨우 3시즌을 달리는 중이다.

 

이 드라마 속 세계는 무시무시하다. 

검사는 증거를 심고 범죄를 조작하고, 펀드매니저는 법을 어겨가며 돈을 번다.

 

"너는 양심이 파산했구나!" 하고 쏘아붙이면,

"배우는 게 굼벵이보다 느린 놈이군!" 하고 맞받아치는 세계이다.

 

폴 지아마티와 데미안 루이스가 주연인데, 살기가 느껴지는 대결을 보여준다.

영리한 남자들의 대결을 보는 것이 정말 즐겁다.

 

오늘은 시즌3에서 대사 중에 등장한 책 이야기를 할까 한다.최고의 헤지펀드 매니저인 데미안 루이스가 부하들과의 대화 중에 세스 고딘의 [더 딥]을 인용한다.인상적인 것이 부하들도 다 아는 책이었다는 것이다.더 딥은 이 회사에서 필수 교양서 같은 느낌이었다. 

 

세스 고딘이라면 나도 좋아해서, 그의 블로그도 즐겨 본다.그는 평범한 단어를 쓰지만, 개념은 늘 새롭다.그게 신기하다.

 

나는 세스 고딘의 [더 딥]은 [빌리언스]에 나오는 영리한 뉴요커 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일독의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팜플렛처럼 짧은 책이니, 책을 보시는 편이 가장 좋다.

 

나의 독서노트를 올려두니, 다른 분들이 이 책을 읽는 미끼가 되었으면 기쁘겠다. 

 


세스 고딘 [더 딥]

 

 

세상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너무들 과소평가 한다

1등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엄청나다. 
판매 1위와 나머지 9개는 보상 차이가 크다.
지프의 법칙

가장 잘 팔리는 아이스크림 순위
1등 바닐라
2등 초콜릿
3등 버터 피칸
4등 딸기

 

바닐라가 29% 시장을 차지.

1등이 시장을 거의 다 차지한다.

희소성은 어디서 오나?
대부분의 경쟁자들이 자신을 최고의 위치에 오르게 하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 전, 저 멀리 어디에선가 미리 포기해 버린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매스마켓은 사라지고 있고, 마이크로마켓으로 쪼개졌다.
각각의 마이크로마켓에는 여전히 최고가 존재한다.

성공하는 조직의 비밀은 전략적 포기에 있다. 
조직들이 파멸하는 원인은 반사적 포기와 연속적 포기에 있다.
고통스러우면 포기하고, 포기하는 것이 오히려 번거로울 때는 밀고 나간다.

상황을 구분하는 것이 첫 단계이다.
딥과 컬드색(막다른 길)

흡연은 오래 지속할수록 계속하는 싶은 느낌이 강해진다. 마케터의 꿈이 실현된 것.

 

인생 전부를 걸지 않는 것은 모험도 아니다.
if it doesn't cost you your life, it isn't a quest

할 가치가 있는 모든 일에는 고통스럽게 힘든 중간 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만두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것을 미리 알고, 당신이 정말로 그 힘든 시기를 견뎌낼 헌신이 있는지 진지하게 자문해 보라. 그렇지 않다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미리 그만둬! 

승자는 적시에 적절한 것을 그만둔다.  
  
대부분은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여 세계 최고를 향한 탐구를 그만두었다.  
  
우리가 "세계 최고"라고 말할 때 우리는 "최고"를 의미 합니다.  
그들이 믿는 것과 알고 있는 것에 기초하여 지금 당장 그들에게 가장 좋습니다.  
"in the world" = 그들의 세계, 그들이 접근할 수 있는 세계.  
그래서 제가 프리랜서 카피 에디터를 찾고 있다면, 제가 감당할 수 있는 가격으로 저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영어 카피 에디터를 원합니다.  
그게 내 최고야.  
귀하의 소시장이 "Tulsa의 유기농 시장"이라면 그것이 바로 귀하의 세계입니다.  
그 세계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최고의 자리입니다.  
  
할 가치가 있다면 아마도 하락이 있을 것입니다.  
하락은 희소성을 만듭니다. 희소성은 가치를 만듭니다.  
  
초심자의 행운과 진정한 성취 사이에는 긴 간격이 있습니다.  
시간, 에너지, 노력을 들여 위기를 극복하는 사람들이 세계 최고가 됩니다.  
그들은 도전을 받아들입니다.  
  
윈드서핑은 바람을 제외하고는 매우 쉽습니다.  
바람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원하지 않을 때 정확히 변경됩니다.  
들어오는 모든 보고서가 정확하고 정시에 이루어지면 회계가 쉬울 것입니다.  
잠재 고객이 항상 당신에게서 구매하지 않는다면 판매는 쉬울 것입니다.  
모든 잠재 고객과 고객이 당신의 방식대로 생각한다면 마케팅은 쉬울 것입니다.  
어렵고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이 당신에게 유리합니다.  
다른 방식이라면 이익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급락에 직면했을 때 많은 개인과 조직이 다각화합니다.  
다음 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면 다른 일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에너지를 투자하십시오.  
근면하고 의욕적인 사람들은 다각화를 자신의 에너지와 추진력의 자연스러운 배출구로 찾습니다.  
다각화는 옳은 일처럼 느껴집니다. ("누가 알아요? 이게 딱 하나일 수도 있어요.")  
그러나 진정한 성공은 집착하는 자에게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이미 진입한 시장에서 하락세를 극복하고 승리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만둔다는 것은 당신이 결코 세계 1위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이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그냥 미루고 인정하지 않는 것이 더 쉽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근육을 지치게 하는 것 외에 다른 이유 없이 1~2분의 일을 하여 마지막 몇 초 동안의 운동으로 근육이 성장합니다.  
성공적으로 훈련하는 사람들은 처음 1~2분 동안 회비를 지불하고 마지막에 모든 혜택을 받습니다.  
성공하지 못한 트레이너는 똑같은 회비를 지불하지만 몇 초 전에 너무 일찍 중지합니다.  
  
어떤 여정을 시작할지 더 많이 선택하십시오.  
시작하기 전에 자원과 끝까지 갈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딥을 통과할 수 없다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그만둘 생각이라면 시작하기 전에 그만둬라.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게임을 하지 마십시오.  
시스템을 거부합니다.  
  
슈퍼스타가 되려면 시도하는 사람과 성공한 사람 사이에 가파른 장벽이 있는 분야를 찾으십시오.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프로젝트와 투자 및 노력을 중단하십시오.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되지 못하는 7가지 이유:  
* 시간이 부족하다 
* 돈이 바닥난다  
* 겁에 질린다  
* 진지하지 않다  
* 흥미나 열정을 잃거나 평범해지는 것에 안주한다 
* 장기 대신 단기에 집중한다
* 가장 좋은 것을 잘못 고르다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잘못 계획했기 때문이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제조 딥: 쉽고 재미있게 차고에서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사출 금형을 구입하거나 집적 회로를 설계하거나 대규모 생산을 위한 램프업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영업 감소: 전문 영업 인력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규모를 확장합니다.  
  
교육 하락: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술을 재발명하거나 재건해야 할 때입니다.  
  
위험 감소: 부트스트래퍼는 모든 비용을 스스로 지불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더 큰 공간을 임대하거나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려면 위험이 따릅니다. 하락을 극복하기 위한 투자(현명한 움직임)와 실제로 위험한 쓰레기에 투자하는 것의 차이.  
  
관계 하락: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 및 조직과 협력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십시오. 어려울 때(긴급하지는 않지만) 관계에 투자하십시오.  
  
개념적 하락: 여기까지는 한 가지 가정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을 버리고 새롭고 더 큰 집합을 수용하는 것이 바로 다음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자아 딥: 통제를 포기하고 조직에 기대어  
  
배급 딥: 모든 사람이 웹에 있지만 월마트에 들어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중단의 반대는 재헌신입니다. 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활기차고 새로운 전략입니다.  
  
단기적인 고통은 장기적인 혜택보다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연하지 않는 것의 장기적 이점을 증폭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회사를 그만둘 때 종종 단기적인 혜택에 집중합니다.  
  
문제에 기대어라.  
당신이 그것을 통해 바로 기댈 수 있도록 멀리 기울입니다.  
  
이사(회사, 장소)를 하면 자신을 재창조하게 됩니다.  
새로운 장소에 있는 누구도 10년 전의 당신을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을 끝없는 장점과 작은 과거를 가진 새로운 당신으로 대할 것입니다.  
  
단기 전략으로 그만두는 것은 나쁜 생각입니다.  
장기적으로 그만두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Never Quit"은 나쁜 조언이었습니다.  
조언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려는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의 스트레스를 감당할 수 없다고 해서 장기적으로 큰 잠재력이 있는 일을 절대 그만두지 마세요.”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은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그만두는 것은 패닉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공황은 결코 계획된 것이 아닙니다.  
공황은 우리를 공격하고, 우리를 붙잡고, 바로 지금입니다.  
패닉 상태에서 그만두는 것은 위험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최고의 금연자는 언제 끊을지 미리 결정하는 사람입니다.  
나중에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으므로 당황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Sergey Brin: “우리는 작업하면서 Google이 매일 더 나아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조만간 모든 사람이 이를 시도할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나중에 시도할수록 더 나은 기술로 더 나은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경험을 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당신이 그것을 사용하도록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내일은 더 좋을 텐데.”  
  
그만두기 전에 어떤 측정 가능한 진전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당신은 앞으로 전진하고 있거나, 뒤처져 있거나, 또는 가만히 서 있습니다.  
전진이 없는 상태에서 그것을 고수하는 것은 낭비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생존이 성공이다"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 포기를 의미할 필요는 없습니다.  
직업은 단지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전술일 뿐입니다.  
직장이 막다른 골목에 도달하자마자 그만두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상황에서 그만두고 싶은지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언제. 그리고 그것을 고수하십시오.

+ 세스 고딘 블로그

https://seths.blog/

 

Seth's Blog

Seth Godin's Blog on marketing, tribes and respect

seths.blog

 

데미안 루이스

댓글